'DP' 태그의 글 목록::Itnamu의 혼자놀기

2015.12.22 00:49

서피스 프로4 모니터 연결하기 - 미니DP 젠더 추천


미니DP 젠더로 HDMI

서피스 프로3나 서피스 프로4는 외부 모니터를 연결하기 위한 포트가 존재한다.

서피스 프로 시리즈에 장착된 외부 모니터 연결 단자의 규격은 미니DP.

따라서 미니DP 케이블이 있어야 외부 모니터 연결이 가능하다.


필자는 아티브탭 프로를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아티브탭의 외부모니터 연결 단자인 마이크로HDMI 젠더는 가지고 있었지만,

맥 계열이나 서피스 계열을 주 기기로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미니DP 케이블이나 젠더가 없었다.

그래서 결국.. 새로 구매를 하게 됐다.




네이버에서 미니DP로 검색을 해 봤다.

케이블이네 컨버터네 버전이 가격도 천차 만별이다.

PC나 AV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서피스 프로4에 필요한 케이블을 쉽게 구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아겐 참 고민이 되는 상황이다.



Surface
외부 디스플레이
최대 새로 고침 빈도
최대 화면 해상도
Surface Pro 2 또는 Surface Pro 3(모든 프로세서)
1개
24Hz
4096 x 2160
Surface 3
1개
30Hz
3840 x 2160
Surface 3
1개
60Hz
2560 x 1600
Surface Pro 2, Surface Pro 3(모든 프로세서) 또는 Surface Pro 4 Core M
1개
60Hz
3840 x 2160
Surface Pro 4 또는 Surface Book(i5 또는 i7 프로세서)
1개
60Hz
4096 x 2304
Surface Pro 2, Surface Pro 3(i7 또는 i5 프로세서) 또는 Surface Pro 4 Core M
2개
30Hz
3840 x 2160
Surface Pro 4 또는 Surface Book(i5 또는 i7 프로세서)
2개
30Hz
4096 x 2304
Surface Pro 3(i3 프로세서)
2개
60Hz
1920 x 1200
Surface Pro 2 또는 Surface Pro 3(i7 또는 i5 프로세서)
2개
60Hz
2560 x 1440
Surface Pro 4 또는 Surface Book(모든 프로세서)
2개
60Hz
2560 x 1600

먼저 서피스 시리즈가 지원하는 외부 디스플레이 정보를 확인 해 보자.

해당 정보는 https://www.microsoft.com/surface/ko-kr/support/music-photos-and-video/connect-surface-to-a-tv-display-or-projector?os=windows-10#wireless 에서 가져왔다.


필자가 보유한 서피스제품은 서피스프로4 i7 모델.

외부 모니터를 한개만 연결 했을 경우 최대 4096x2304 즉 4K 해상도까지 출력이 가능하다. 여기서 최대 새로 고침 빈도도 확인해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60Hz를 지원하는게 좋으면 당연히 높을수록 좋다. 30Hz정도는 단순 문서작업과 웹서핑은 가능하지만 빠른 화면전환이 발생하는 작업이나 게임을 할 때에는 좋지 않다.

최대 새로 고침 빈도는 이전에 포스팅한 27인치 개간지 모니터 오버클럭 포스팅에 정리되어 있다.

http://itnamu.com/1023


어쨋든 정리하자면 순수 서피스 프로4 본체의 힘으로는 외부 모니터는 총 2개 까지 연결이 가능한 상황이며 최대 새로 고침 빈도를 조절하면 4K 해상도의 고화질 모니터를 2대, 2560x1600 QHD 급의 모니터는 새로고침빈도의 손실 없이 2대가 연결 가능하다.


하지만 서피스 본체의 디스플레이를 끄는 가정 하에는 최대 3대까지 외장 모니터 장착이 가능하다.



저렴한 DP 케이블

케이블 종류는 가격에 민감해서 성능 좋은 제품 일수록 비싸고, 성능이 낮을수록 가격은 상대적으로 저렴해진다.

특히 케이블에도 지원되는 버전이 있는데 버전이 지난(세대가 지난) 제품일 경우 가격차가 크게 벌어진다.

당연히 서피스프로4에서 사용하는 DP 단자도 버전이 있으며, 어떤 케이블을 쓰느냐에 따라 지원되는 해상도가 달라진다.




필자가 구매한 DP 젠더.

위에는 4K 해상도가 지원되는 1.2버전, 아래는 1.1버전이다.


DP 1.1 버전은 1920x1200 풀HD 까지 지원되고,

DP1.2 버전은 4096x2304 4K 까지 지원 된다.

단, 케이블 종류에 따라 최대 새로 고침 빈도가 30Hz이냐 60Hz이냐로 성능과 가격이 달라진다.




먼저 사용 용도에 따라 미니DP 케이블을 구매하면 된다.


아직 까지는 DP포트가 지원되는 모니터 보급이 완벽하지 않고 대부분 HDMI 단자를 지원 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TV나 DID와 같은 외부 디바이스들의 대부분은 아직까지 HDMI를 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미니DP -> HDMI 케이블을 구매하기로 결정 했다.


더불어 기존에 연결된 케이블들을 그대로 사용하고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미니DP -> HDMI 케이블이 아닌

미니DP -> HDMI 단자로 변환 해 주는 젠더(컨버터)를 구매하기로 결정 했다.


서피스프로는 태블릿PC인 만큼 이동성도 어느정도 생각해야 되기 때문에 외부 모니터나 프로젝터에 연결하기 위해

매번 여러 규격의 케이블을 가지고 다니는것보다 젠더류를 가지고 다니는게 활용 하기가 더 편리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젠더나 컨버터류는 잘못 사면 제대로 호환이나 변환이 되지 않는 점이다.

워낙 다양한 제품들이 나와 있고 저가형 제품들은 성능이나 호환성 부분에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나마 지금까지

젠더류나 케이블을 구매 했을 시 실패가 없었던 강원전자에서 공급하는 제품을 선택 했다.


저렴한 제품을 찾다보니 아쉽게도 강원전자에서 직접 만든 케이블은 아닌거 같고 중국에서 수입해오는 제품을 공급하는 거 같았다.

아직 까지는 사무용으로 사용하는 모니터는 QHD 급을 넘기기 힘들고, 외부에 나가면 프로젝터에 연결하게 되는데 프로젝터의

평균 해상도는 아직까지도 1024x768을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QHD급 선에서 60Hz가 지원되는 젠더류로 살펴보다 보니

PNK MiniDP to HDMI 4K  젠더가 딱 눈에 들어 왔다.


최대 4K 해상도 까지 지원하니 QHD급에선 문제 없이 사용 할 수 있을것 같았다.

다만 가격이.. 만원돈이라 더 저렴한걸 찾다 보니 1.1 케이블이 4,500원 정도에 판매 되는걸 발견 했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호환성과 가격, 합리성을 따져 PNK 1.1 miniDP - HDMI 젠더 2개와 

PNK 1.2 miniDP - HDMI 젠더 1개를 구매 했다. 1.2 버전은 주로 이동시 가지고 다닐 예정이다.



미니DP to HDMI 테스트


금요일에 주문 했는데.. 토요일에 배송이 와서 깜짝 놀랐다. 월요일쯤 도착 할거라 생각 했는데..

배송은 정말 빨랐다 -_-;; 다행히 주문한 제품은 정상적으로 다 왔다.

miniDP - HDMI 1.1 젠더는 모델명이 P010A, 1.2 젠더는 P054A 로 되어 있다.




맨 위 검정색은 아티브탭에서 사용했던 마이크로HDMI 젠더.

이제 안녕이다.




1.2DP 젠더는.. 가격 좀 나간다고 나름 스티커도 붙어있고.. PNK 로고도 인쇄되어 있다.




먼저 DP1.1 버전의 젠더부터 확인했다. 젠더에는 HDMI 케이블로 QHD급 모니터에 연결했다.

테스트에 사용된 모니터는 크로스오버 개간지 27 모델이다.


다행히 젠더가 제대로 작동 한다.

모니터 좌 우가 잘리는건 서피스프로4 해상도 기준으로 맞춰져 있어서 그렇다.




디스플레이 복제로 되어 있는 부분을 디스플레이 확장으로 변경하면 모니터가 가진 해상도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




1920x1080 해상도로 변경 했다.




혹시나 했지만.. DP1.1 젠더는 1920x1080 까지만 해상도 지원이 가능했다.




다음은 DP 1.2 버전의 젠더.




그런데 해상도가.. 1920x1080만 지원된다.

뭔가 이상하다 싶어서 해상도를 수동으로 잡아 주려고 했는데.. 사용자 지정 해상도를 설정 하는 메뉴를 찾을 수가 없다.




그래서 인텔 사이트에 들어와 최신 VGA 드라이버로 업데이트를 시도 했다.

정확히는 드라이버 보다 그래픽 관리툴이 더 필요했다.




업데이트 전 드라이버 버전을 확인 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모두 진행했다면 2015-11-20일자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있는게 정상이다.




최신 드라이버를 받으려고 확인 하니 현재 설치된 버전이 가장 최신 버전이다.

그런데.. 지금 설치된 버전은 베타로 표기 되어 있다.


보통 베타버전의 드라이버는.. 업데이트로 바로 적용하지 않는데..

나중에 서피스프로4에서 디스플레이 오류가 발생 한다면 정식 드라이버로 교체를 해줘야 겠다.




그래서 관리툴만이라도 설치하기 위해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진행 해 봤는데.. 되지 않는다..

멘붕이 살짝 왔지만.. 다시 고민을 시작 해 봤다.




생각해보니.. 예전부터 모니터를 새로 연결할때 재부팅을 한번 해주면

해상도 지정 문제점이 해결되던 기억이 났다. 그래서 젠더와 모니터를 연결하고 재부팅을 한번 해줬더니..




정상적으로 QHD 해상도가 잡힌다..

삽질했다..




다행히 2560 x 1440 QHD 해상도에서 60Hz로 잘 잡힌다.

역시.. 1.1과 1.2 케이블이.. 다르긴 다르구나.

(필자가 알기론 간단히 쉴드선 하나 추가된걸로 -_-)




여튼 1.2 버전의 정상 작동을 확인 하고 다시 1.1 버전 테스트를 해봤다.




혹시나 하고 젠더 연결후 재부팅도 진행 해 봤는데 FHD 해상도만 잡힌다.




모니터 정보를 봐도 딱 1920 x 1080.

아쉽지만.. DP 1.1 젠더의 한계인것 같다.




이번에 테스트할 환경은 miniDP -> HDMI -> DVI 또는 VGA




아직까지 HDMI도 지원하지 않는 모니터 종류가 많기 때문에 젠더를 한번 더 거쳐서 DVI 출력이 되는지 확인이 필요했고,

프로젝터 대부분은 VGA 케이블로 연결하고 있어 VGA 컨버터 테스트도 진행했다.




먼저 기대를 품고 1.2버전의 젠더. 인식은 잘 되지만 FHD 해상도 까지만 지원이 된다.

아무래도 젠더에 한번 더 젠더를 연결해서 인지 QHD 해상도는 지원이 되지 않는다.


이 부분은 아쉽지만.. DVI 특성도 생각해야 되서.. 그냥 인식 되는거에 만족 했다.




혹시나 싶어 모니터 정보를 확인해도 1920x1080 60Hz.




다행히 1.1 젠더도 문제 없이 연결이 가능했다.




혹시 몰라 다시 DP 1.2 젠더를 연결해서 서피스프로4의 디스플레이 복제로 화면을 띄어 봤지만..

모니터에서 자동으로 조정되어 1920x1080 60Hz로 설정이 잡혔다.




VGA 컨버터는.. 작동이 불가능 했다.

화면이 들어오긴 하지만 전원이 부족한지 바로 꺼졌다 켜졌다 하는 현상이 반복된다.


이건 DP 1.1 이나 1.2 젠더 모두 동일한 증상이다.

miniDP -> VGA 젠더나 전원공급이 되는 VGA 젠더를 사용하면 해결 될 것 같다.




이젠 TV와 연결 테스를 진행했다.

먼저 1.2 miniDP -> HDMI -> TV


당연히 인식이 잘 된다.

지금까지 언급을 못했는데 HDMI로 변환해도 음성까지 정상적으로 연결 된다.


DP 케이블이나 HDMI 케이블로 디바이스를 연결하면 영상 뿐만 아니라 음성까지 한번에 연결이 가능해서 편리한데,

젠더를 사용해도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 됐다.


마찬가지로 VGA 컨버터를 사용시 전원 부족 현상이 발생해.. 연결이 되지 않았다.


그래도 다행히 필자가 사용하고 싶은 범위 내에서는 충분히 활용이 가능해서

저렴하게 miniDP -> HDMI 젠더 구매를 잘 한것 같다.




다음은 테스트 하는김에 무선 연결 테스트도 진행 해 봤다.

서피스프로4는 미라캐스트를 통한 무선 디스플레이 연결을 지원한다.

즉 DP 젠더가 없어도 미라캐스트가 지원되는 동글이나 TV가 있다면 무선으로 화면 연결이 가능하다.




먼저 WIDI를 지원하는 스마트TV와의 연결.

아쉽게도 연결 실패했다. TV 자체에서 지원하지 못할수도 있으니... 아쉽지만 포기했다.




이번엔 미라캐스트를 지원하는 티빙 스틱으로 연결을 시도 해봤다.




연결이 되는것 같지만.. 실제로는 연결이 불가능 했다.

서피스프로3도 동일 증상으로 연결이 불가능 하던데.. 망할 서피스프로4.. 무선랜카드 칩셋좀 인텔꺼 쓰지..




인텔칩셋이 들어간 삼성 아티브탭 프로의 경우 스마트TV의 WIDI나 티빙의 미라캐스트나 어떻게 연결해도

무선디스플레이 연결이 문제없이 가능했다.


결국 서피스 시리즈의 호환성 문제..

서피스프로 시리즈의 무선디스플레이 연결 방법은 별도로 포스팅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모니터 외부 출력 상태에서도 성능저하가 크지 않은지 테스트를 진행했다.

조금 하드하게 진행하기 위해 블루투스 스피커, 블루투스 키보드, 블루투스 마우스를 연결 후 테스트를 진행 했다.




모니터는 크로스오버 개간지 27인치.




셋팅은 QHD로. 스타크래프트 2를 플레이 했는데 정상적으로 잘 진행이 됐다.

그래픽 드라이버 다운도 없었고 모니터 화면이 깜빡이거나 신호가 끊기지도 않았다.


서피스 프로4 i7 모델의 게임 성능은 다음편에서 한번 더 다룰 예정이다.



서피스 미니DP 젠더 정리

개인 활용도에 따라 다양한 케이블 구성이 가능한 서피스 프로4.

윈도우 태블릿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생산성에 있는데 12인치의 화면이라 하더라도 이 좁은 공간에서

생산 활동을 하기란..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외부 모니터 연결은 필수며 쉽고 간단하게 연결이 가능해야 한다.

지정 공간에서는 대형 모니터로 작업을 하고 선만 뽑고 바로 이동이 가능한 구성, 

그것이 바로 윈도우 태블릿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싶다.


필자 기준으로 정리 하면 어차피 miniDP를 다른 단자로 변환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현재 가장 범용성이 좋은 HDMI로 변경하는게

좋고, 이왕이면 miniDP to HDMI 젠더를 이용해서 휴대도 간편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쉽게 활용이 가능한 구성을 준비하는게 좋을것 같아 이런 구성품을 구매했다.


다만 4K 해상도에서 60Hz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miniDP to HDMI 케이블을 사용하거나 miniDP to DP 케이블을 사용하는게 좋다.

아직 젠더류는 완벽한 4K를 지원하지 못한다고 한다. (30Hz로 내려야...)


필자처럼 여러 케이블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5천원 돈으로 간편하게 서피스 프로4 외부 모니터 연결 젠더를 구매 할 수 있으니,

서피스에서 외부 모니터 연결을 위해 케이블 구매를 염두한다면 miniDP to HDMI 젠더를 구매하는걸 추천한다.


더불어.. PNK 제품은 일단.. 필자의 사용범위에 맞는 테스트를 모두 통과했다. VGA만.. 빼고...



이웃추가    티스토리추가


  • 정보 감사합니다.

    1.2 버전 miniDP - hdmi 구입 후(다른 브랜드) 집에 있는 4K 티비와 연결을 시도 했는데..
    해상도는 4K 해상도가 잡히는데 화면 활성화는 1080p까지만 되네요.

    그래픽 최신버전이고, 재부팅을 해도 1080p는 화면이 뿌려지는데 4K 선택하면 연결된 디바이스 없다고 뜨네요.. 젠더 불량일까요?ㅠㅜ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6.01.14 09:02 신고 EDIT/DEL

      혹시 디스플레이 확장 으로 해보신 건가요?
      4K 티비에 직접적인 연결을 진행해보지 못해서 정확한 도움을 못드릴거 같습니다 ㅠㅠ

    • 4k 2016.01.30 11:11 신고 EDIT/DEL

      ㅎㅎㅎ 의외로 hdmi 문제였습니다ㅠㅠ

      hdmi 분명 최신버전으로 구입했었는데.. hdmi 케이블 다른걸로 하니 4k 잘 되네요..^^ (4k 삼성tv)

      정보 너무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6.02.02 21:15 신고 EDIT/DEL

      간혹 하드웨어에 문제가 없다면 케이블이 말썽일때도 있더라구요 ㅎ 해결하셔서 다행이에요!

  • 서피스 2016.01.23 23:34 신고 ADDR EDIT/DEL REPLY

    안녕하세요 itnamu님!
    이 게시글 보구 강원전자에서 miniDP 1.1젠더를 사서 현재 27인치 FHD 모니터에 물려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 좋은데 한가지 불편한게 서피스와 모니터를 연결하면 서피스의 해상도가 너무 극적으로 올라가버려서 우상단의 X표 누르기도 힘들어 지네요ㅜㅠ 혹시 따로 설정법이 있나요?? 엣지나 기타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에선 괜찮은데 꼭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그렇게 변하네요... 디스플레이 확장이나 복제 둘다 똑같이 서피스 화면에서는 익스플로러의 hidpi가 너무 높아져버립니다. 혹시 해결법 있을까요ㅜㅜ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6.01.26 13:45 신고 EDIT/DEL

      저도 그런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ㅎㅎㅎ
      이상하게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그 문제가 발생 합니다.

      다만.. 저같은 경우는 단축키를 주로 쓰는 편이라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완벽한 도움은 아니지만..

      Alt+D 를 누르면 주소창으로 이동하고
      Ctrl+w 나 Alt+F4를 누르면 창이 닫힙니다.
      검색은 Ctrl+E를 누르면 기본검색엔진으로 설정된 값으로
      바로 작동이 되서.. 그냥 이렇게 쓰고 있습니다 ^^;

  •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6.01.26 13:43 신고 EDIT/DEL

      혹시 밑에 문의주신분과 같은 분이신가요?
      만약에 아래 답변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전화 한번 드리겠습니다.

  • 장종철 2016.01.25 14:57 신고 ADDR EDIT/DEL REPLY

    서피스 프로3 사용자인데요

    모니터를 하나 구매해서 사용하러고 포스팅을 보왔습니다

    컴맹이라 ... 어떤케이블을 사야하는지요...

    모니터는 24인치 또는 27인치 구매예정입니다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6.01.26 13:42 신고 EDIT/DEL

      음 서피스프로3의 단자는 미니DP로 알고 있습니다.

      이제 모니터의 문젠데 기본적으로 HDMI는 요즘 나오는 대부분 모니터가 지원하고 있고 RGB 방식에 비해 확실히 선명하게 출력 됩니다.

      만약 서피스프로3와 모니터만 주로 연결할 계획이시라면
      미니DP - HDMI(표준, 1.4버전) 케이블을 구매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더 좋은 화질과 해상도를 원한다면 미니DP - DP(표준) 케이블을 구매하는게 좋지만 최신모니터라 할지라도 DP 포트가 없는 제품이 많고 대형TV 연결을 고려 하신다면 일반적으로 HDMI 포트가 달려 있기 때문에 미니DP -> HDMI 케이블을 권장 합니다.

  • 박재한 2016.01.26 10:36 신고 ADDR EDIT/DEL REPLY

    안녕하세요

    바쁜신 것 같아 너무도 죄송스런 마음이지만
    강의 시작 전에 결정해야 하기에
    염치 불구하고 문의 드립니다.

    둘 다 아직 구입하지 않은 상태인데
    서피스 프로 4 와 LG 올레드 TV를 무선으로 사용하려 합니다.
    가능한지요...

    LG 그램 노트북과 올레드 티브는 무선으로 잡히던데
    서피스 프로 4가 된다면 이를 구입하려 합니다.

    한가지 더 궁금한 것은
    모니터와 올레드TV
    크게 차이가 많을까요?

    아무쪼록 답변 기다립니다.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6.01.26 13:40 신고 EDIT/DEL

      안녕하세요! 답글이 늦었습니다.
      평소 제 블로그에 문의글은 잘 남겨지지 않는 편이라 관리가 소흘했네요 ㅠㅠ

      일단 정확한 모델명을 알아야 답변이 가능하겠지만 LG 그래에서 무선 WIDI 가 아닌 미라캐스트로 사용 하셨다면 호환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서피스프로4에 탑재된 무선랜카드 호환성이 좋지 않아 연결되는 제조사 조차도 제대로 된 답변을 해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오프라인 매장을 들러 직접 테스트 후 구매하시는걸 권장 드립니다.

      모니터와 올레드TV는 해상도에 따라 차이가 발생 합니다.
      일단 모니터가 LCD인점을 감안한다면 올레드TV를 모니터 대용으로 쓰기에는 눈에 피로감이 약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올레드TV 자체가 색감이 뛰어나다 보니 콘텐츠 제작 보다는 소비용으로 적합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영상강의나 PT 정도 수준이라면 큰 문제는 없을거라 봅니다. LCD는 선명도가 약간 쨍한 느낌 입니다. 따라서 생산작업에 사용하기가 유리 합니다.

      강의를 고려 하신다면 LG 올레드 TV의 인치수나 모니터의 인치수가 상당히 올라가야 할텐데 차라리 안전하게 대화면TV는 중소기업 제품으로 준비하고 MS에서 보증하는 미라캐스트 장치를 이용해서 TV에 연결하는게 안전하고 비용이 저렴하게 구매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 아키 2016.01.27 00:01 신고 ADDR EDIT/DEL REPLY

    안녕하세요. 포스팅 잘 보았습니다^^
    질문이 있는데 서피스프로4를 듀얼모니터용으로도 사용가능한가요?

    노트북의 주모니터 + 서피스프로4 (듀얼모니터) 이렇게 사용하능한지요?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6.01.27 22:47 신고 EDIT/DEL

      서피스프로4를 듀얼모니터로 사용하는건 불가능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노트북의 주 모니터라면 굳이 듀얼로 구성할 필요가 있나요? (물론 편하긴 하겠네요 ㅎㅎ) 차라리 Diret Input 같은 툴을 사용해서 키보드 마우스를 공유하는게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각 자 디바이스의 하드웨어 성능을 사용하기 때문에 퍼포먼스가 더 좋습니다. ㅎㅎ;

  • 비밀댓글입니다

  • 와니 2016.02.25 12:32 신고 ADDR EDIT/DEL REPLY

    안녕하세요.^^ 오늘부로 서피스 프로4를 업무용으로 구매할 것 같은데, 모니터 22인치를 사용할 거라 당연히 HDMI 꽂는 부분이 있을 줄 알았는데 없어서 글을 찾다가 방문했습니다.

    설명을 너무 친절하게 해주셔서 처음부터 아래까지 모두 읽었습니다.

    다만, 궁금한게 가격이 상관없다면 1.1과 1.2 중 호환성과 성능 모두가 좋은 1.2가(1만원)
    더 괜찮다는 말씀이시죠?

    + 사무실에서는 hdmi를 꽂는거 말고, 그냥 바로 다이렉트로 mini dp에서 hdmi(모니터)로
    연결하는 것이 더 간편한게 아닐까 생각하고 추천하는 모델(가격 상관없이 좋은거)있으신가요?
    사무실에서는 그렇게 쓰고, 외부 미팅이나 발표하러 갈 때는 젠더를 들고가야할 것 같습니다. 그때는 1.1 이나 1.2을 따로 구매하려고 합니다.


    좋은 글 너무 감사하게 읽었는데, 질문까지 드려서 염치가 없네요 ㅠㅠ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6.04.12 22:17 신고 EDIT/DEL

      헉... 이제야 덧글을 확인했네요.
      네 가격이 부담되지 않는다면 1.2버전을 추천 합니다!

      음.. minidp - hdmi 케이블을 사용해본적이 없지만
      만약 구매한다면 강원전자 제품이나 next 제품을 구매하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

  • 케빈 2016.04.08 15:34 신고 ADDR EDIT/DEL REPLY

    현재 서피스 프로4 i5 8기가 구매해서 사용중인데요.. 너무 솎을 썩고 있습니다..
    삼성 1920x1080 모니터를 듀얼로 연결하고 확장해서 사용하는데..
    크롬과 카카오톡 등의 특정 프로그램의 화면들의 이미지와 글자가 뭉개지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윈도우 10의 dpi 자동 조절 기능때문에 이렇다는 글을 보긴했는데..
    혹시 저와 같은 문제를 겪고 계신분이 계신가요?
    제 친구의 서피스 프로4로 테스해봐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네요..
    엣지나 익스플로러로 네이버 화면을 보면 문제 없는데.. 크롬으로 보면 글자와 이미지가 뭉개집니다.
    고수님들 도와주세요!!!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6.04.12 22:22 신고 EDIT/DEL

      음.. 혹시 디스플레이설정에서 텍스트 크기가 키워져 있는건 아닌가요?
      저는 그런 증상 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

  • 잘 읽어보았고 강원전자 미니디피 /hdmi "젠더"를 구입하였는데 아예 인식이 안되네요 ㅜㅜ 젠더 불량이라고 의심해봐도 될까요?
    아예 모니터 플러그인플레이가 되질않네요ㅜㅜ 이것때매 엄청난 뻘짓을 하고있는데 제가 조치할수있는게 어떤게있을까요??
    (~~~까지 했는데 안되면, 얘는 젠더불량이다! 라고할수있는 그런조치요.)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6.05.09 08:42 신고 EDIT/DEL

      음.. 젠더를 연결 한 후 PC 재부팅과 그래픽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진행해도 동일 증상이라면 젠더불량을 조금 의심해볼수는 있을거 같습니다. 참,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외장모니터를 바탕화면에 확장, 복제와 같은 설정 변경도 테스트해볼 필요성을 있습니다.

  • 강원전자 Netmate miniDP1.2 to HDMI 샀는데 서피스와 벤큐2470 모니터 연결실패
    30Hz 인터레이스로 주사율 설정하면 화면은 뜨지만 못써먹게 화면떨림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6.07.03 00:50 신고 EDIT/DEL

      혹시 HDMI 케이블 불량이거나 변환케이블 자체 불량은 아니던가요?
      벤큐2470은 풀HD 모니터라 큰 문제가 없을거 같은데 난감하시겠어요;;

  • 아 아직 블로그활동을 하셔서 정말 다행입니다
    5만원이내로 플스4를 출력 가능하게 해주는 케이블 추천해주실수 있을까요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6.07.08 00:52 신고 EDIT/DEL

      아.. 제가 플스기기는 만직전이 없어서 정확한 답변은 안되겠지만 플스에 HDMI 단자가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출력을 받을 장비에 HDMI 단자가 있다면 HDMI-HDMI(또는 출력받는 장치에 맞는 규격의 단자) 케이블을 구매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아마 강원전자나 NEXT 제품을 구매하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

    • Favicon of http://chjcjh.tistory.com 섶피쑤 2016.07.08 03:56 신고 EDIT/DEL

      답글부탁드려요!

  • 아 플스랑 서피스를 연결할 생각입니다만...서피스의 미니 dp와 플스의 hdmi는 연결이 안될련지요

  • 서피스 프로4가 플스 리모트를 하니까 렉이 너무 심해서 도킹스테이션하나 장만하여
    플스4 화면을 서피스로 바로 출력하는것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만약 안된다면 도킹스테이션의 유선랜 슬롯을 이용하여 리모트 성능향상을 시켜볼까 합니다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6.07.08 08:45 신고 EDIT/DEL

      아... 그건 불가능합니다.
      서피스프로4는 별도의 외부입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서피스가 태블릿PC다 보니 서피스를 모니터로 활용할 수 있냐는
      질문이 정말 많던데 안타깝게도.. 지원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도킹스테이션이나 별도의 유선랜을 이용해야할듯 싶네요 ㅠㅠ

  • 답변정말 감사합니다 이제와서 안 사실인데 제가 서피스 구매전에 리뷰를 자주 읽었던 블로그네요
    혹시 타입커버 청소하는법 아시나요? 좌판안에 먼지등이상당히 보이는데 어떻게 처리하시나요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6.07.10 22:28 신고 EDIT/DEL

      음.. 아직까지는 청소를 해보지 않아서 차후에 청소계획이 있을때 한번 시도해보겠습니다 ㅎㅎ;

  • Itla 2017.07.14 07:14 신고 ADDR EDIT/DEL REPLY

    안녕하세요 다른곳에서 아무리 질문을하여도 답변주시는분이없어문의드립니다..저도 뉴서피스프로구매하고 강원전자 4k용 젠더 구매후 tv에연결하여 사용하려는데 화면도 꽉차지않을뿐더러 화질저하가 옵니다.. 어떻게 해야지 일반노트북처럼 제대로 나올까요?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7.07.14 10:04 신고 EDIT/DEL

      화질저하는 크로마샘플링 설정으로 개선할 수 있는데 TV가 지원해야 합니다.

      혹시 디스플레이 연결 상태가 지금 디스플레이 복제 상태인가요? 확장으로 해보신건가요? 바탕화면 우클릭 - 디스플레이설정 들어가셔서 중간 아래부분 보시면 여러 디스플레이라는 항목에 확장인지 복제인지 설정된게 나올겁니다.

      복제로 하면 서피스 해상도를 그대로 뿌려주기 때문에 TV해상도와 맞지 않아 뿌옇거나 화면이 잘려 나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확장을 쓰시거나 TV화면에만 출력 기능을 많이 쓰게 됩니다.

      만약 설정은 잘 되어 있다면 케이블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아마 HDMI 케이블로 연결하셨을거 같은데 HDMI 케이블도 버전이 있어서 1.4버전 이상 케이블에서 4k 지원이 가능합니다. 케이블에 버전이 적혀 있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 이 글 작성할땐 4K TV가 없었었는데 생각난김에 저도 테스트 한번 해봐야겠네요 ㅎㅎ

    • Itla 2017.07.14 10:54 신고 EDIT/DEL

      복제로 처음할때는 화면도 잘리고 화질도 이상하여 확장으로 했는데 1360*700인가?
      그게 권장으로나오더라구요. 거기에맞추면 딱 tv화면에 맞는데 화질은 조금 떨어지네요.. 확장으로 했을경우 모든 해상도로 변경해봐도 화질이 쨍쨍한경우는 없었습니다..ㅠㅠ
      젠더는 itnamu님꺼랑 같은 4k용 강원전자 젠더인데
      케이블은 좀 오래되긴했습니다.. 아마 hdmi 초기용 케이블인거같기는 한데
      케이블을 1.4용으로 변경해볼까요?
      기존노트북은 최대화질이 1360*700?에 딱 맞게되있어서 tv랑 연결해도 특별히이상없었던건가요 그러면?
      기분좋게 뉴서피스프로 구매했는데 영상볼때 확장디스플레이를 많이사용하는데 화질이저하되어 마음이 착착합니다.. ㅠㅠ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7.07.14 15:24 신고 EDIT/DEL

      네 케이블 교체 필요할듯 합니다. 예전 케이블은 4k를 지원하지 못해서 가장 의심이 되네요 ㅎㅎ

  • 약한나로 2017.09.22 16:20 신고 ADDR EDIT/DEL REPLY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
    미니DP젠더만 사면 끝인줄 알았더니 hd지원이 각각 다르다는 걸 이 포스트를 보고 처음 알았네요.

    질문 좀 드리고 싶은데요 그럼 젠더류로 4k(혹은QHD) 60hz까지 뽑으려면 어떻게 확인해야하나요?

    젠더를 쓸 때 집, 회사, 교회 등 다양한 작업환경에서 쓰게 될 것같아서 아예 인터넷으로 3in1 통합젠더를 구매할 계획인데 어디까지 지원해주는지 적혀있지 않다보니 여간 고민이 많이 돼서요.(인터넷이 대부분 그렇듯 재원확인보다는 판매만 신경쓰다보니 안 적은 것 투성이네요^^;)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7.09.22 16:29 신고 EDIT/DEL

      해당 제품의 스펙을 보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혹시 구매희망하시는 제품 있으시면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 ㅇㅇ 2018.01.30 19:09 신고 ADDR EDIT/DEL REPLY

    필자님 서피스를 데탑처럼 운용해도 될까요?
    저는 주로 작업보단 영화감상이나 인터넷서핑을 주로하는데요 데탑은 공간도차지하고 크기도크고
    소음도나고해서 노트북보단 터치되는 서피스를 생각중입니다 뭐 랜선도 연결하고 외장모니터 키보드 마우스까지 연결해서 진짜 데탑처럼 사용할려는데 큰문제 없겠죠?
    한가지 걱정되는건 서피스가 모바일이라
    자료나 프로그램을 다운받을상황이 있을경우
    p랑다르게 지원을 안하는것도 있을지 궁금합니다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8.01.30 23:11 신고 EDIT/DEL

      음.. 모델마다 다르긴 할테지만 저는 늘 데탑처럼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무실에서는 서비스독을 이용해 유선랜, USB장치 몇가지 연결해서 사용중이며 어차피 일반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PC와 차이점도 없고 운영체제도 동일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크게 호환이 되지 않거나 문제가 될건 없습니다.

      서피스가 태블릿PC라는 포지션 때문에 종종 걱정하시는분이 있는데 서피스의 가장 큰 장점은 태블릿PC 같지 않은 활용성과 스펙인것 같습니다. (종종 그런 부분 때문에 서피스를 태블릿PC라고 하기 애매하다고 하는데 전 이 부분이 더 마음에 듭니다 -_-;;)

      다만, 서피스의 AS정책이 그리 좋은편은 아니라 토렌트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자료다운을 주로 한다면 수명 문제는 조금 고려해봐야 할 부분입니다. 이런 부분도 NAS를 사용한다면 상당부분 해결되긴 합니다.

2015.07.09 00:46

크로스오버 27 개간지 개봉기 및 사용기


27인치 QHD 모니터

지난 8년간 큰 잔병치례 없이 필자의 눈이 되어 주었던 피씨뱅크 24인치 모니터가 결국 고장이 나버렸다.

그동안 어댑터 교체로 겨우겨우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제 정말 모니터를 바꿀때가 된거 같다.


이미 고장증세가 작년부터 살짝 살짝 나오고 있어 미리 봐둔 모니터가 있긴 했는데,

크진 않지만 보편적인 결함이 있어 망설이던 찰나 크로스오버의 27인치 QHD 모니터를 발견하게 됐다.


요즘은 풀HD를 넘어서 QHD 제품들이 많이 보이는데, 심지어 가상 4K나 가상 5K라고 해서 저렴한 가격에 UHD 이상의 해상도를

즐길 수 있는 제품들이 많이 나왔다.


다만, 필자의 경우 게임 보다는 사무업무가 많기 때문에 해상도가 너무 높아도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어서,

27인치 선에서 가장 적합한 해상도를 찾다 보니 결국 27인치 QHD 모니터를 선택하게 됐다.


27인치의 크기와, QHD 지원여부, AH-IPS 패널과 가격을 고려 했을때

와사비망고의 27인치 제품과 크로스오버의 27개간지 AHIPS DP 제품이 최종 후보로 남게 됐다.


개인적으로는 와사비망고 제품이 더 끌리긴 했지만 소비전력과, 

와사비망고의 제품은 패널수급 문제와 배젤상단 벌어짐 그리고 출시된지 1년 가까이 된 제품이라는 부분에서 결국 크로스 오버 제품으로 모험을 하게 됐다.


그중 가장 결정적인 요인은 크로스오버 27 개간지 AHIPS DP에 들어간 패널이 

DELL UltraSharp U2715H 패널과 같은 패널인점. 사실여부는 크로스오버의 양심에 맡겨야 겠지만 이 부분 하나 만으로도 충분히

구매할 값어치가 있는 제품이 되는것 같다. (참고로 델 제품은 소비자가 80만원을 웃돈다)



크로스오버 27 개간지 개봉


모니터 박스만 봐도 진짜 슬림함이 느껴 진다.

요즘 기술 참 좋아졌다.




모니터를 구매 할 때는 옵션을 잘 확인 해야 한다.

무결점 제품이 제대로 왔다.




박스에는 개간지 사진이 들어 있지는 않다. 웬지 모를 아쉬움.




옆면에 제품 정보 바코드가 적혀 있다.




반대편은 특이사항이 없다.




상자의 윗면.

현대택배라 조금 걱정 했는데 다행히 별 파손 없이 도착했다.




이제 모니터 교체 작업을 시작하면 된다.

그동안 정말 고생 많이한 오체.

충분히 쓸만큼 쓴듯하다.




모니터를 들어 낸 김에 청소도 같이 진행 했다.

모니터 받침대가 24인치 용이라 새로 구매한 모니터가 장착이 될까 조금 걱정이 됐다.




드디어 박스 개봉.

제품을 보호하는 박스티로폼이 보인다.




예전 모니터는 보호스티로폼이 막 돌아다니고 그랬는데, 

이렇게 박스로 스티로폼을 고정하니 훨씬 안정감 있는것 같다.


아이디어 좋은듯.




상판을 드러내면 드디어 본체와 구성품이 보인다.




박스 하단에도 보호용 스티로폼이 있다.




가장 먼저 구성품 확인.




크로스오버 개간지 27 AHIPS DP 제품의 기본 구성품.

모니터 본체와 하단 지지대와 지지나사, 손드라이버, 어댑터와 DVI 케이블이 들어 있다.




듀얼링크 DVI 케이블.

싱글링크와는 핀 배열이 약간 다르다. 이렇게 꽉 차 있으면 듀얼링크 DVI.

QHD급 이상 쓰기 위해서는 듀얼링크 DVI 케이블을 사용해야 한다.




어댑터는.. 중국산...

12V 4.0A 제품이다.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는 리모컨.




배터리가 포함되어 있다.

크로스오버 27 개간지 리모컨은 CR2032 배터리를 쓴다.

첫 개봉시 보호필름이 장착되어 있으므로 제거하고 배터리를 연결해서 사용해야 한다.




모니터 지지용 스탠드.

기스가 난거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얇은 보호필름이 붙어 있다.

보호필름을 제거하면 깨끗한 지지판이 나온다.




사용설명서는.. 크게 볼거리가 없다.

가상 5K 사용법이나 오버클럭과 관련된 내용이 있었으면 했지만 아쉽게도 없다.

이 부분은 다음에 따로 포스팅을 해야 할듯 하다.


크로스오버 27 AHIPS DP 제품은 제품명에서 볼 수 있듯 DP 단자 까지 지원하는 고급형 모델이다.

DP 케이블이 기본구성품으로 되어 있었으면 했지만..

호환성을 위해 DVI-D 케이블을 번들로 제공하는듯 했다.




가장 확실한 제품 사양 정보.

이정도면 필자의 목적으로 사용하기에 과할정도다 -_-;;


다만.. 제품 설명과 다른점 들이 몇가지 보인다.

쇼핑몰 사이트에서는 반응시간이 5ms로 되어 있는데 제품 사양에는 7ms,

쇼핑몰 사이트에서는 스피커 10w+10w로 되어 있는데 제품 사양에는 3W+3W로 약간 상이하다.

이 부분은 한번 문의를 해봐야 할듯 하다.




모니터 본체 하단의 나사홀에 맞춰 지지 스탠드와 제공된 나사로 결합하면 조립은 끝.




손드라이버를 제공해주는 세심함은 마음에 든다.




다행히 모니터 거치대가 호환이 된다.

딱 꽉 차게 거치가 가능 하다.




와.. 제품 사진으로도 봤지만 실물로 보니.. 더 이쁘다.

모니터 두께도 두께지만 배젤 두께도 엄청 얇다. 

예전부터 중소기업 제품이 가성비가 뛰어난건 맞지만 디자인은 포기 했어야 하는데,

이제 대기업 제품보다 더 뛰어난 제품들이 나오는것 같다 -_-;;




베젤이 약간 뜬거 처럼 보인다. 마치 플라스틱 외형 틀 위에 패널을 부착한 느낌이다.

이게 배젤을 얇게 만들 수 있는 비법인듯 보인다.




빛을 받은 부분이 조금 강조 됐지만 균일하게 패널이 붙어 있다.




사진으로는 조금 과장되게 나왔는데 실제로 보면 크게 신경쓰이진 않는다.




모니터 뒷면. 27 개간지는 뒷면에 전원버튼과 OSD 설정 버튼이 있다.

덕분에 전면에서 모니터를 봤을때 상당히 심플함을 보여 준다.




OSD 버튼 하단에 리모컨 수신부가 있다.

툭 튀어 나온게 디자인을 해치면 어떡하나 했는데 크게 거슬리는 수준은 아니다.


이정도 디자인을 포기하고 리모컨 수신률을 올렸다면 용인할 수 있는 수준.




모니터 본체는 국내에서 생산이 되는것 같다.

뒷면 스티커에 제품 시리얼이 적혀 있다.




입력 단자는 다양하다.

DP, VGA, DVI, HDMI 를 지원 하면 PC 오디오 연결잭과 전원잭이 배치되어 있다.




크로스오버 27 개간지 제품의 조금 애매한 부분인 VESA홀.

베사 규격은 100x100mm 지만 나사 사이즈가 조금.. 특이하다.


보통 3mm~4mm 사이의 나사를 많이 사용 하는데,

이 제품의 경우 6mm 나사를 사용 한다.


그래서 기존에 스탠드와 모니터 암을 사용 한다면 별도로 나사를 요청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나사 요청은 crosslcd@naver.com에 구매내역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동봉해서 보내면 처리 해주는것 같다.




케이블 까지 모두 연결 한 후 배치한 모습.

모니터 디자인은 이쁜데.. 거치대와 서랍장이....


유리 거치대와 잘 어울릴것 같겠다는 생각이 든다.




QHD 개간지 AHIPS 사용


드디어 전원 인가.

와... 이것이 QHD. 확실히 선명하다.

나름 멋진 배경화면 이었는데.. 풀HD 용이라 어서 바꿔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배젤이 얇아선지 기존 24인치 제품과 크기차이는 거의 느껴지지 않는데 시야는 확 트인 기분이다.




특이하게 좌측 위에 불량화소로 보이는 점이 있다.

그런데 저긴 배젤인데??




로고는 개인적으로 취향이 아니지만 알루미늄 헤어라인은 꽤 고급스럽다.

다만 손으로 만지면 꽤 뜨겁게 느껴진다. 어차피 모니터 사용하면서 크게 만질일은 없겠지만.. 조금 놀랄수도 있을것 같다.




인터넷 창을 띄어봤다.

뭔가.. 휑하다..




QHD의 매력. 인터넷창 2개를 띄어도 횡 스크롤바가 생기지 않는다.




이제 폴더관리와 사진 관리가 더 쉬워질것 같다.




윈도우 8.1 시작화면. 시작 화면도 더 넓어졌다.




원노트도 휑해졌다.




아웃룩은.. 이제 한눈에 모든 폴더와 내용이 보인다.




화질은 말할것도 없다.




간만에 롤을 실행시켜봤다.

처음 접속하면 화질이 뭔가 이상하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당연히 해상도를 QHD로 올려줘야 제대로 된 화질이 나온다.

와.. 시야가 넓어졌다... 이제 게임에 다시 관심이 생기게 될지도 모르겠다.

(아직 적응이 안되선지 멀미가 ;;)




네이버 창 3개는 띄울수 있을것 같다.




잠깐 쉬어가는 타임.

바탕화면 이미지를 QHD급으로 바꿔줬다.




본격적인 모니터 체크 시작.

예전에 쓰던 모니터 테스트 프로그램이라 프로그램명도 IsMyLCD OK다.

이제 LED 모니턴데...




아까부터 거슬렸던 배젤 모서리 점. 확실히 먼지가 묻은건 아니다.




아.. 제발 없길 바랬는데.. 불량화소로 추정되는 픽셀 하나 발견...




우측 위에도 배젤에 불량화소 같은게 하나 있다.




혹시나 좌측 하단과 우측 하단도 살펴 봤는데 마찬가지로 점 같은게 있었다.

아마 패널 생산 공정에서 컷팅 위치를 잡는 기준점이 아닐까 싶다.


이 부분은 불량화소 문의할때 같이 물어봐야 할듯 하다.




녹색 화면에도 아까 그 자리는 불이 들어오지 않는다..




노란 화면에도..




크로스오버의 불량화소 대처 규정.




혹시나 해서 무결점 제품을 사길 잘한것 같다.

검정 화면에서 한번 더 테스트를 진행 했다.




하아.. 역시나.. 데드픽셀이다.

전원이 지속적으로 들어가면서 데드픽셀이 살아나는 경우도 있어서,

오늘 밤에 테스트를 더 진행 후 내일 교환신청을 넣어야 겠다.


아쉽다.. 이것만 없었어도 맘편히 쓰는건데..


크로스오버 개간지 후기

전체적인 마감이나 패널성능은 아직까지는 만족 스럽다.

향후 가상 5K와 오버클럭도 테스트를 진행 해봐야 겠지만, 30만워 정도의 값어치는 하지 않을까 기대가 된다.

특히 다양한 입력포트 지원과 AH-IPS 패널, 특히 델 27인치 모니터와 동일한 패널이라는 점은 상당히 구매욕을 당기게 한다.


알파스캔에서도 27인치 멋진 제품을 내어 놓았던데.. 아쉽게도 해상도가 FHD.

개인적으로는 27인치 급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QHD급 정도는 되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아직 눈이 적응을 하지 못해선지 조금 어색하긴 하지만 27인치 QHD에 적응을 해버리면 다른 장소에서

PC를 쓸때 갑갑할까봐 벌써부터 걱정이 된다.


여튼, 간만에 구매한 모니터에 불량화소가 있어 조금 아쉽긴 하지만 제대로 된 제품이 오면 꽤나 만족스럽게 사용 할 수 있을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27인치 QHD 제품중에서 추천할만 한듯 하다.





이웃추가    티스토리추가



  • 개간지 출시되지 얼마되지 않은 제품이라 리뷰가 없어서 답답했었는데 잘보고 갑니다 ! 디자인은 정말 맘에 드네요 ! !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5.07.13 00:30 신고 EDIT/DEL

      저도 리뷰가 없어서 조금 답답했는데, 기대 이상입니다. 디자인이.. 지금 현존하는 중소기업 제품중에서는 최고가 아닐까 싶습니다. 와사빙망고제품보고 "와 중소기업도 요즘 디자인 제품 잘 빼네~" 했는데 이제품은 "와~ 요즘 중소기업 제품이 대기업 제품보다도 잘 뽑네~" 라는 느낌이랄까요 -_-;;

  • 개봉기 잘봤습니다 ^^ 은색부분 많이 뜨겁다고하던데 고민됩니다 디자인은맘에드는데요 ㅜ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5.07.13 10:08 신고 EDIT/DEL

      저도 그 부분이 조금 걸렸는데, 실사용하면서 만질일이 없더라구요 -_-;; 실제로 만져도 아뜨거! 이런 느낌 보다는 음.. 좀 뜨겁네 ;; 이런 느낌이었습니다 ㅎㅎ;

  • 1234 2015.07.13 20:56 신고 ADDR EDIT/DEL REPLY

    스펙차이가 있는 부분의 문의는 어떻게 되었나요? 그리고 교환/환불시 어디로 전화해야하나요 ㅋㅋ 크로스오버 본사??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5.07.13 22:40 신고 EDIT/DEL

      스펙차이는 다나와 기준이 맞다고 합니다. 교환/환불은 구매후 14일 이내는 구매처로, 이후는 크로스오버 AS센터인듯 합니다. 저는 오늘 구매처에 문의했더니 바로 교환 해준다고 하네요 ^^;

  • 소네 2015.07.14 21:16 신고 ADDR EDIT/DEL REPLY

    리뷰좀 퍼가도되나요?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5.07.15 00:09 신고 EDIT/DEL

      죄송합니다. 대단한건 아니지만.... 전체 내용을 가져가는건 조금.. 곤란합니다 ^^; 출처 표기후 부분 인용은 가능 합니다.

  • 소네 2015.07.15 01:20 신고 ADDR EDIT/DEL REPLY

    주소만 복사해서 써도되는지요? 추천할때 여기 드러와보라고할라구요

  • 잘보고갑니다

  • 오늘구매자 2015.08.04 11:46 신고 ADDR EDIT/DEL REPLY

    저는 오늘 구매신청했습니다

    사용중인 그래픽카드가 r7 250 라데온 사용중인데

    혹시 무리없이 사용가능하나요? 어떤분이 그래픽카드 엄청좋아야한다고 들어서..

    저도 하는게임은 롤이나 간단한 캐주얼정도는 아주무리없이 하는데

    qhd 모니터로 바꾸면 혹시나 실행이 안될가봐요 ㅠ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5.08.04 21:54 신고 EDIT/DEL

      고사양 게임을 돌릴거라면 당연히 그래픽카드가 좋으면 좋을수록 좋습니다. 해상도를 올리기 때문인데, 만약 qhd로 너무 버벅인다 싶으면 해상도 옵션을 내려서 사용은 무리없이 가능합니다. 다만 롤이나 간단한 캐주얼 게임정도만 하신다면 해당 그래픽 카드로도 QHD 구동 하는데 큰 무리는 없을거 같네요 ^^;

  • 해상도는 fhd로 낮춰서 사용할 수도 있나요?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5.08.05 23:32 신고 EDIT/DEL

      물론 사용 가능 합니다. 다만 권장 해상도가 아니라 화면이 약간 뿌옇게 보일 수 있습니다. 27인치 정도면 QHD로 사용 하셔도 금방 적응 가능 합니다. 정말 쨍한 화면이 FHD와는 비교가 불가 합니다 ㅎㅎ

  • 이 제품과 동사 2795 qhd 중에 고민하고 있습니다
    플레이머시기 사이트에선 2795가 응답속도도 더 빠르고 논 글레어라 더 좋을것 같던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바이패스제품이지만 그래픽카드가 좋아서 걱정할 부분은 아닌거같고
    얼굴이랑 폰이 모니터 비치는걸보니 개간지는 세미글레아인거같네요 디자인은 개간지가 다 간지지만,,,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5.08.11 18:41 신고 EDIT/DEL

      음.. 이 부분은 비용적인 측면이 걸리는 부분 같습니다.

      1. 패널 : 개간지27인 글레어에 무반사 코팅이 된 제품으로 알고 있는데 저도 논글레어 선호해서 조금 걱정 됐었는데 사용에 큰 무리 없습니다. 솔직히 반사 부분을 말하면 기존에 사용하던 피씨뱅크 논글레어 제품과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겠습니다.

      2. 응답속도를 두가지 개념으로 인식했을때 아마 주사율을 얘기한듯 하네요.. 참 난해한게 개간지는 120Hz 까지 오버클럭이 가능 합니다. 2795QHD 는 리얼 클럭으로 100Hz 인데 어차피 주사율은 PC성능(그래픽카드) 빨이고 패널이 받아주냐 못받아주냐의 문제 입니다. 그랬을때 당연히 120Hz로 작동 가능한 개간지가 낫습니다. 오버를 했을 경우 제품 수명에 지장이 있다면 고민을 해 볼 필요가 있지만 크로스오버 공식 사이트에서는 오버클럭 사용시 수명이나 기타 제품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전 120Hz로 오버해서 사용중입니다. 이거 은근히.. 부드럽습니다.

      3. 바이패스 제품인 점이 향후에 은근히 아쉽게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노트북이내 패드 연결시 에러사항이 있습니다. 27인치 제품군은 대형화면이라 향후 어떻게 활용될지 알 수 없죠.

      4. 디자인은.. 뭐 비교 불가 입니다.

      5. 개인적으로는 개간지 제품 추천 드립니다. 다만 뽑기 운이 좀 따라야 하는것 같습니다. 전 그나마 양품수준인지 큰 문제 없이 사용 중인데 다른 사용자분의 후기는.. AS나 제품뽑기에 대해 불만이 많은듯 합니다.(어차피 불만이 있으니 글을 남기는 거겠지만;;) 이 부분은 중소기업 제품을 구매 한다면.. 어느정도 감수해야 되는 부분.... 인것 같습니다.(이런 생각을 소비자가 하는게 웃기지만.. 현실이니까요..)

      따라서 금전적인 이유가 아니라면 개간지 추천 드립니다.

      PS. 참고로 개간지 하단의 배젤 온도 문제는.. 실사용시 전혀 불편함을 못느끼고 있습니다 -_-;;

  • 정말 감사합니다 개간지로 내일 바로 구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10년만에 컴퓨터를 사는데 좋은 조언해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더운데 몸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ㅎㅎ

  • 으앙 2015.08.19 15:50 신고 ADDR EDIT/DEL REPLY

    모니터 화면이 너무 좁아서(게임용이 아닌 작곡 등의 프로그램) 서브모니터로 쓰다가
    추후에 본체를 한대 장만하려고 하는데
    괜찮겠죠?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5.09.08 00:14 신고 EDIT/DEL

      아.. 덧글을 지나쳤네요, 충분히 괜찮습니다! 내장그래픽으로도 작동 잘 되네요!!

  • 홍홍 2015.09.02 01:22 신고 ADDR EDIT/DEL REPLY

    혹시 베젤쪽 불량화소는 어떻게 되셨나요??ㅎㅎ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5.09.08 00:14 신고 EDIT/DEL

      불량화소가 아니라 판넬 컷팅을 위한 기준점 같습니다. 교환제품 역시 동일한 패턴이 있는데 불규칙 적인게 아니어서요 ㅎㅎ

  • 이건 2015.09.14 19:41 신고 ADDR EDIT/DEL REPLY

    gtx960 쓰는데 저 모니터 쓰면 돌아갈까요 ??
    참고로 게임 많이 해서요

  • 질문 ㅠㅠ 2015.09.22 18:02 신고 ADDR EDIT/DEL REPLY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설명서에만 3w x 2 인거고 실제로는 10w x 2 인거죠?
    그리고 모니터 자체에서 나오는 소리 크기와 음질은 어느정도인지 혹시 자세히
    알려주실수있나요?ㅠ
    별도로 스피커를 구매해야될지 알아봐야되서요 ㅠㅠ 부탁드려요!!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5.09.23 23:06 신고 EDIT/DEL

      음.. 음질은... 기대 안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2만원짜리 우퍼달린 브리츠스피커가 훨씬 좋을듯 합니다. 음량은.. 스마트폰 연결 기준으로 최고치로 올리면 TV 볼륨 20정도의 느낌입니다. 그렇게 막 크진 않습니다. 음악감상이나 영화감상용으로는 조금 아쉽고 업무, 서핑, 유투브 정도 보는 용도면.. 그나마 조금 활용할수 있는 느낌이랄까요.. 음질은 워낙 개인차가 심해서 저같은 경우는 추천하기 어렵네요 ㅎㅎ

  • 모니터고민 2015.09.25 05:02 신고 ADDR EDIT/DEL REPLY

    주사율 120오버가 된다고 하셨는데 특정 해상도나 조건이 있나요?? 예를 들면 2560*1440 에서만 120 주사율이 된다던지 하는 점들이 있나요??

    그리고 응답속도나 인풋렉이 fps 게임용으로는 어떨런지요???????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5.09.30 20:19 신고 EDIT/DEL

      음.. 일단 제가 셋팅했을때는 되긴 하는데 최대 해상도에서 120이 지원되는거라 아래 해상도는 충분히 사용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응답속도나 인풋렉은.. 제 사용 범위에서는 전혀 불편함이 없는데 fps를 즐겨하지 않아 정확히 말씀드리기가 곤란하네요 ^^:

  • sn0515 2015.09.30 14:17 신고 ADDR EDIT/DEL REPLY

    사려고 고민중인데....gtx560인데 돌아갈까요?

  • 베사홀은 많이 애매하더군요. 일반 모니터암 사면 나사신청하기 전까지 설치불가입니다. 베사홀 위쪽 두개는 높고 아래쪽 두개는 낮아서 나사 길이도 다른게 필요할것같구요. . 좀 진작에 이글을 봐야했는데 모니터암 사놓고 설치하다 맨붕와서 검색하니 이런 좋은 글이. .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5.12.17 08:30 신고 EDIT/DEL

      그러게요.. 현재까지 아주 만족하면서 사용중인데 베사홀만 조금 신경 썼더라면 정말 흡잡을데가 없는거 같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