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 기계식 키보드 GO1104WLED 할인구매::Itnamu의 혼자놀기

2016.04.23 17:55

한성 기계식 키보드 GO1104WLED 할인구매

한성 기계식 키보드 할인

기계식키보드.. 컴퓨터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기계식 키보드에 대한 로망은 누구나 있다.

예전에는 기계식 키보드 가격이 비싸 엄두를 내지 못했지만, 요즘 기계식키보드의 특허가 풀리면서 저렴한 제품들도

꾸준히 출시가 되고 있는것 같다. 기회가 되면 한번쯤 써보고 싶었지만, 지금 사용하고 있는 엘지 키보드가 워낙 좋은탓에

크게 뽐뿌는 오고 있지 않았는데 이번 지마켓 슈퍼딜에서 한성 기계식 키보드 GO1104WLED 모델을 할인하는 바람에..

조금은 충동적으로 기계식 키보드를 입문하게 됐다.




필자가 본격적으로 컴퓨터를 만지기 시작할때 부터 사용한 엘지 키보드다.

모델명은 LKB-0107. 올해가 2016년이니 18년된 키보드다.


그 당시에 막 네츄럴키보드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었을때 

가운데 엔터가 하나 더 달린 특이한 컨셉으로 주목을 받았던 제품이다.


그리고.. 단언컨데 필자가 사용해본 멤브레인 방식 키보드 중에서 최고의 키감을 자랑한다.

거의 기계식에 가까운 키감과 묵직한 느낌은.. 써본 사람은 안다라는 말을 가장 잘 표현하는 제품이었다.



한성 GO1104 WLED

금요일 지마켓에서 할인가로 39,600원. 4만원도 되지 않는 가격에 기계식 키보드라니..

이런 아이템은 할인을 할때 하나쯤 질러두는것도 좋다. 필자가.. 지갑사정이 좋지 못하다 보니... 이런 기회를 기다렸다가

그동안 가지고 싶었던 아이템을 사는 경우가 많다.




지마켓 슈퍼딜. 간혹 가다가 꽤 괜찮은 아이템을 저렴하게 판매하는것 같다.

이번엔 한성컴퓨터의 기계식 키보드다. 모델명은 GO1104WLED.


키보드 자판 전체에 불이 들어오는 풀LED 방식에 카일 스위치를 탑재하고 있다.

지마켓 슈퍼딜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청축, 갈축, 적축을 판매하고 있다.


원래 인터넷 최저가 기준으로 6만원 조금 안되는 가격인데 지마켓 슈퍼딜 가격에 쿠폰까지 적용하면

39,600원에 구매가 가능하다. 지를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스펙도 나쁘지 않다. 


기계식 키보드의 기본기는 충분히 갖추고 있어서 입문용으로도 괜찮을거 같았다.

게다가 개인적으로 필자는 한성에 대한 브랜드를.. 꽤 괜찮게 보고 있어서..

어차피 저가형 브랜드 제품이라면 한성이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조금 했다.



기계식 키보드의 축이란?


일반적으로 기계식 키보드를 구매하면 체리축, 카일축, 오테뮤 축 등이 있다.

축은 기계식 키보드가 작동하는 방식에 따라 이름이 명명 된다.


원래 체리축이라 불리는게 기계식 키보드의 원조격인데 특허가 풀리면서 카일축이나 오테뮤축과 같은 후발 업체들이

제작한 축들이 사용되고 있다. 그렇다 보니 아무래도 카일축이나 오테뮤축은 체일축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서

보급형 제품들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카일축 같은 경우 요즘 나오는 제품들은 체리축을 많이 따라 잡았다는

사용자평이 나오고 있다.


그 다음이 청축, 갈축, 적축, 흑축 등 색깥을 나타내는듯한 이상한 용언데, 키 스위치의 방식에 따라 이름이 명명 된다.

기계식 키보드의 키 스위치는 크게 클릭, 넌클릭, 리니어 방식으로 나뉜다.



청축 = 클릭, 50g+-15g


클릭 방식이라 딸깍 거리는 경쾌함과 반발력으로 기계식 느낌이 강한 방식.

리듬게임과 같이 키보드 재입력이 많은 게임을 할때 선호한다고 한다.

키 입력할때 재미는 있지만 소음이 조금 큰 편이다. PC방에서 자주 보이는 방식.



갈축 = 넌클릭, 키압 45g+-20g


청축과는 반대대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사각거리는 느낌으로 부드러우면서 기계식 키보드의 맛을 즐길수 있는 키보드.

청축과 키감은 비슷하지만 넌클릭 방식이다 보니 키감이 가벼운편.

청축 대비했을때 소음을 자제하고 키감이 가벼워졌다고 보면 된다.



흑축 = 리니어, 키압 60g+-20g


꾹 눌러주는 느낌이랄까. 키 압력이 높다 보니 반발력이 크고 소음이 적은것이 특징.

키감은 부드럽지만 꾹꾹 눌러주는 느낌으로 타이핑 해야 되서 장시간 사용시 피로감이 발생한다.

다만 쫀득한 기계식만의 그 묘한 감성 때문에 기계식에 익숙한 사용자들이 많이 넘어가는 방식이라고 한다.

원래 필자도 흑축 제품을 구매하려 했으나..  이번 슈퍼딜에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패스..

장시간 플레이해야 되는 게임에는 적합하지 않을지도..



적축=리니어, 키압 45g+-20g


가장 최근에 나온 방식. 지금 구매한 제품이다.

흑축과 동일한 리니어 방식이지만 키압이 흑축에 비해 낮아 키감이 가볍다.

소음도 적은 편이라 소리에 민감하거나 업무용으로 기계식 키보드를 고려한다면 그나마 적축방식이 무난하다.


키보드는 개인 취향을 타는 제품이라 아무래도 직접 타이핑 해 보고 구매하면 좋겠지만..

그러기 힘들다면 위에 정리된 내용을 참조로 약간의 도박을 해야한다.





요즘 택배는 토요일에도 들어오는것 같다. 기사님들이 고생이 참 많으시다.

금요일 주문했는데 토요일 바로 받았다.




박스를 개봉하니 장패드와 키보드가 들어있다.

이사를 하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마우스패드를 잃어버려 다이소 마우스 패드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키보드 구매하면서 옵션에 있길래 이참에 같이 장패드를 구매했다.




생각보다 크기가 작았다.

아니면.. 전에 쓰던 LG 키보드가 너무 컸거나..




포장 박스에는 스위치 방식이 표기되어 있다.

필자가 구매한 적축방식.




제품 박스에는 GO1104 LED 라는 제품명과 원산지, 제조사가 적혀 있다.

요즘 저가형 제품들은 대부분 중국산이다.




한성컴퓨터 고객지원센터 안내가 박스 후면에 나와있다.

한성 기계식 키보드 무상 AS 기간은 1년이다. 이후는 유상처리.




박스를 개봉하니 키보드 케이블과 여분키캡, 그리고 키캡리무버가 있다.

그리고 웬 케이블이 이렇게 많나 했더니 키보드 우측 상단에 헤드셋과 마이크, USB 단자가 하나 있었다.

최근에 나오는 제품들은 이 부분이 제거 됐다고 하던데... 이걸 좋아해야 할지 슬퍼해야 할지..




음.. 업무용으로는 수시로 키보드를 구매 했지만..

18년만에 집에서 사용할 키보드를 구매 하니.. 감회가 새롭다.

예전 DELL PC를 구매하면 기본으로 포함된 키보드와 느낌이 조금 비슷한거 같다.




뒷면에는 제품명과 시리얼.

판매 제품명은 GO1104 WLED 였는데 기기명칭은 GO1104LED로 되어있다.




키 배열은 풀사이즈. 아쉽게도 - 키캡에 긁힌 자국이 있다.

단순히 긁힌게 아니라 데미지를 입은거 같아서 조금 불안하긴 한데..

사용하다 키캡이 깨지면 AS를 진행해야 겠다.




아쉽지만.. 엔터키가 소형이다.

개인적으로 엔터키는 예전 방식의 큰걸 좋아하는데.. 적응해야될 문제인거 같다.

더불어 우측 알트키와 컨트롤키 그리고 윈도우키가 빠져 있다. 대신 Fn키가 별모양으로 박혀 있다.


이쪽 부분을 자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적응하는데 시간 좀 걸리지싶다.




윈도우키 하단에 잠금 표시가 있다. 게임을 할때 윈도우키를 누르면 낭패를 볼때가 있어서 잠금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펑션키와 윈도우키를 누르면 wasd키는 방향키로, 방향키는 wasd로 전환된다. 재밌는 기능이다.




한성 기계식 키보드 GO1104 WLED는 게임과 멀티미디어 사용에도 특화를 시켰기 때문에 다양한 펑션키 조합이 가능하다.

특히 인서트, 홈, 페이지업 등이 있는 6키 쪽은 사용자 매크로 설정이 가능하다.


펑션키와 프린트스크린, 즉 게이밍이라 되어있는 부분을 누르면 왼쪽 윈도우키가 바로 잠겨 버린다.




간단한 안내장. 한성 기계식 키보드 GO1104WLED는 설치하고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한다.

드라이버는 한성 컴퓨터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여분 키캡과 미끄럼방지패드, 그리고 키캡 리무버.

음.. 이걸 보고 조금 웃었다. ASDW 키가 게임 할때 정말.. 많이 쓰이긴 하지..




하아.. 뭔가 기분이 묘하다.. 거의 20년을 함께 했는데..

이 키보드로 정말 많은 것들을 경험했다.




제조년월이 1998년 08월. 어마어마한 추억이 쌓일수 밖에..




한성 장패드를 깔고 키보드와 마우스를 셋팅했다.

장패드 윗면은 방수복재질, 바닥면은 천연고무재질이라고 한다.

크기는  780x300.


근데.. 제품 자체의 불량인지 외곽 실밥 부분이 터져서 왔다.

내구성 강화를 위한 오버로크마감 이라더니.. 이 부분은 지켜봐야 될거같다.




키보드를 설치하고 PC 전원을 켜니 LED가 딱!

음.. 뭔가 분위기 있고 예쁘다. 이래서 요즘 키보드들은 LED를 넣는구나 싶다.




한성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키보드를 설정할 수 있는 툴이 알림영역에 뜬다.




키보드설정을 할 수 있는 부분.

매크로 설정과 키의 응답률과 응답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더불어 LED 밝기와 윈도우키 사용여부 조정도 가능하다.


키보드를 처음 설치하고 윈도우키가 반응하지 않는다면 여기서 윈도우 키가 꺼져 있거나,

위에서 언급한 게이밍 모드 전환이 되어 있을수 있다.

그럴땐 펑션키+프린트스크린을 누르면 윈도우키가 작동한다.


설정 방법은.. polling rate 부분은 높을수록, key response time은 작을수록 좋긴 한데

PC성능이 낮거나 개인 타이핑 속도에 따라서 적절히 조정 해주는게 좋다.


특히 polling rate을 높였을때 키보드가 조금 버벅인다는 느낌이 있다면 내려주는게 좋다.







기계식 키보드 사용후기

이제 막 개봉하고 설치해서 아직 사용후기라고 하기는 이른것 같지만 키감은 확실히 멤브레인 방식보다는 좋다.

필자가 기존에 사용하던 LG 키보드 자체가 워낙 좋은 제품이라 보급형 기계식 키보드로는 큰 차이를 못느끼는게 아닌가

걱정했는데.. 그래도 기계식은 기계식이다... 이 기계식만의 특별한 키감은.. 느껴보기 전에는 글이나 말로는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다. 요즘 기계식 키보드가 놓여진 PC방도 많이 늘었고 키보드를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오프라인 매장들도 있던데

직접 한번 경험 후 구매하는것도 좋을것 같다.


다만.. 그러기에는 지금 지마켓 슈퍼딜에서 할인 판매하는 GO12104WLED 제품의 가성비가.. 너무 좋다..

할인 기간이 끝나기 전에 하나쯤 장만해두는것도... (지금 청축 제품을 하나 더 구매할지 진지하게 고민중이다.)


아쉬운점은 엔터키의 크기와... 한영키의 위치 정도다.

엔터키야 적응한다고 하지만 한영키는 적응하기까지 시간이 조금 걸릴것 같다.


뭐랄까 일반 106key나 103key와 비교했을때 우측으로 한칸 옮겨진 느낌이랄까.

차라리 스페이스바 크기를 조금 줄이고 일반 키보드와 같은 위치에 한영키가 있었으면 어땠을까 생각이 든다.


여튼.. 오늘은 개봉기 정도가 된거 같고 기계식 키보드를 조금 더 사용하면서 후기를 한번 더 남길까 한다.

지금 새로 바뀐 키보드로 포스팅을 쭉 써봤는데.. 확실히.. 기계식이... 키감은 좋은것 같다.



이웃추가    티스토리추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키보드 엄~청 오래쓰셨네요 ㅎㅎ
    새로 바꾼 키보드 오래오래쓰세요^^

  • 특허가 풀려서 기계식이 많이 싸졌군요..ㅎㅎ 저도 기계식 하나 더 구매해야하는데.. 원하는 모델은 여전히 비싸네요..ㅠㅠ

    • Favicon of http://www.itnamu.com itnamu 2016.04.24 23:40 신고 EDIT/DEL

      네.. 지금 조금씩 적응 되다 보니 다른축과 다른회사 방식을... 사고싶은 충동이 살짝 들긴 하네요 ㅎㅎ